MY MENU

학습장애

학습장애

지능이 낮거나 발달이 늦은 경우, 학업상의 문제를 동반하지만, 정상적인 지능과 신체 상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전반적인 또는 특정 학습능력이 기대수준 보다 2년 정도 뒤처지는 것을 학습장애라고 합니다.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경우에 학습 장애가 동반되기 쉽습니다. 학습장애에는 언어장애, 산술장애, 표현형 쓰기장애 등이 포함됩니다.

원인 및 특징

어려서부터 언어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언어장애의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뇌기능에 미세한 이상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발음을 혼동하거나 특정 발음을 구사하지 못하기도 하고, 대화 내용은 이해를 하는데 말로 표현하는 데에는 발음과 문법이 맞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숫자 세기, 덧셈, 뺄셈 등의 기본적인 산수는 어려운데 다른 언어영역 등은 정상적이면 산술장애입니다. 표현형 쓰기장애는 간단한 문장을 쓰는데도 문법을 틀리게 사용하는 경우로서, 단어 선택이 정확치 않거나 잘못되고 철자법도 부정확하며, 글 쓰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문제점과 치료법

학습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이차적인 문제들을 겪게 됩니다. 흔히 지능이 낮은 아이로 낙인 찍혀버려서, 저 아이는 해도 안 된다며 포기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게으르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며 잘못 오해하는 경우, 지능은 정상적이고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하던 아동도 우울증에 걸리거나 자책감과 자존심에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학습에 필요한 여러 요소를 분석 평가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기억력, 집중력, 창의력, 문제 해결과 대인관계, 스트레스, 시험 불안 등 제반적 임상 및 심리문제와 부모-자녀 관계를 함께 진단하여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