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알콜중독-부부문제

알콜 중독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오는 것을 일컫는 말이며, 알코올 남용이 심한 경우 알코올 의존에 이르게 됩니다. 알콜 중독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자녀에게 알콜 중독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경우 알콜로 인한 문제가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증상

어쩔 수 없이 직업상 매일 상당한 음주를 하는 경우, 주말 등 어떤 특정 시간에 과음을 하는 경우, 일정기간 폭음을 한 후 잠시 금주를 하는 양상을 반복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사람은 알코올 남용이나 알코올 의존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알콜 중독의 증상은 일단 마시면 완전히 정신을 잃을 때 까지 계속 마시는 경우, 조금씩이라도 매일 마시고 술이 없으면 참을 수 없는 경우,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음주와 연관된 기억 장애를 보이는 경우, 심각한 신체 질환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알콜을 소량 마시면 흥분효과를 내지만, 많이 마시면 뇌기능을 억제시켜 기억, 판단력, 주의력 등의 장애를 초래하고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드러내게 합니다. 알콜 중독이 심화되면, 우울증, 조증, 불안증, 환청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여, 알콜성 치매나 기억장애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료

먼저 금주해야 하는데, 스스로의 의지로 금주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정신과의 상담 치료를 받으면서 음주충동을 조절하는 약물을 복용합니다.
성격장애, 우울증, 불안증이나 다른 정신과적 증상은 알콜중독의 경과에 매우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리 합병 여부를 진단하여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금주하게 되면 약한 금단증상을 보이지만, 내과적 질환이 없다면 심각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휴식과 적절한 음식 및 비타민 섭취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후 금주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하게 함으로서 금주를 유지하며, 금주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주의에서 돕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방지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부부 문제

부부 문제로 상담하는 케이스 중의 많은 것이 배우자의 의처증이나 의부증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배우자의 사랑이나 관심이 좀 지나친 것으로 치부하다가 심각해지면 병원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부부 문제는 의처, 의부증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서로 작은 일에 자주 부부싸움을 하거나, 또는 너무 큰 싸움을 벌여 화해하기 힘들거나, 표면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깊은 대화가 없고 부부관계를 거의 갖지 않는 경우 등입니다.

부부싸움의 원인은 자녀교육에 대한 관점 차이, 배우자의 폭력, 가정에 대한 불성실, 금전문제, 시가와 처가 간 갈등, 성격, 가치관, 문화, 종교의 차이 등으로 점차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상담 및 해결

부부관계의 우호적이고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어 이를 극대화 시키면서 동시에 적대적이고 부정적인 점에 대해서는 서로의 개선 노력이 받아들여지도록 함으로서 친밀한 부부관계를 회복하고, 부부의 긍정적 상호적응을 이끌어 내도록 상담합니다.

부부 문제의 해결은 당연히 부부가 함께 상담을 받는 것이 최선입니다만, 치료에 대해 상호 동의하지 않는 경우, 한 분이라도 먼저 개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상담을 받음으로서 문제에 대한 많은 이해를 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후 배우자를 설득하여 상담에 동참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