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불안장애

불안장애

불안장애란 어떤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특별한 이유없이 불안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두려워하여 그것에 대해 계속적으로 회피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자신은 그 불안이 실제 아무런 위험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막상 직면하게 되면 공포를 느끼므로, 그 상황이나 대상을 피하게 되는 것입니다.

최악의 상황만을 상상하게 되어 그 결과 안절부절못하거나 짜증을 잘 내고 예민하게 되어 신체적으로 심박동 증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발한, 근육긴장으로 인한 두통, 불면증 등이 동반됩니다. 불안장애는 흔한 질환 중의 하나로 많게는 전체 인구의 10 % 가량이 이로 인해 정신적 고통을 겪습니다.

불안장애의 종류

사회공포증/ 대인기피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여 이를 두려워하고 불안감을 느끼며 때론 수치심을 느끼는 장애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나 사람들과 접촉하는 상황을 피하게 됩니다. 예로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얼굴을 붉어지거나, 함께 식사하기를 두려워하거나, 심지어 공중화장실을 사용하기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이 알까봐 두려워하므로 더욱 행동을 할 수 없고 악순환이 되어 결국 특정한 불안상황을 자꾸 회피하는 구실을 만들려고 합니다. 본 증상만으로는 인격기능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만성적이되면 점차 심해져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고, 결국 사회적 대인 접촉이 빈번하게 요구되는 직업을 갖기 어렵게 됩니다.

특정 공포증

공포의 대상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실제는 공포의 대상들이 그렇게 위험한 것이 아니고 또 환자 자신도 머릿속으로는 알면서도 막상 특정 상황이 되면 참을 수 없는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그런 대상을 미리 기피하게 되며, 갑자기 그 대상에 노출되면 공황발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폐쇄공포증 옷장이나 엘리베이터 등과 같이 사방이 막힌 좁은 공간에 가면 감금될 것 같은 심한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 광장공포증(agoraphobia) 사람에 모이는 곳에 혼자 있는 경우, 견딜 수 없는 불안을 느끼게 되어 혼자 낯선 장소에 가는 것을 회피하게 됩니다.
  • 고소공포증 높은 곳에 오르면 극한의 두려움을 느끼게 되므로, 높은 곳에 올라가는 행위 자체에도 심한 불안감을 느낍니다.
  • 동물공포 각종 동물, 파충류, 벌레 등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증상입니다.
  • 비행기 공포 비행기가 추락할 것 같아 두려워하여 비행기 탑승을 회피하는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무대공포증, 물 공포증, 질병 공포증, 불결함에 대한 공포증, 지하철 공포증이 있으며,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에이즈 질환, 성병, 환경오염 등이 새로운 공포의 대상으로 되고 있습니다.

범불안 장애

범불안장애란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과도한 걱정, 이유 없이 불안한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적당한 걱정과 불안은 미래에 대처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지만, 결국 정도를 지나치면 장애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걱정을 예기 불안이라고도 한다. 대개 환자들과 가족들은 자신의 의지로 해결해야 한다고 믿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런 걱정과 불안은 의지로 조절되지 않는다.

이런 환자들은 주위의 사소한 일에도 계속 걱정하고 불안해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일은 하지 못하게 된다. 범불안 장애에 따르는 증상으로는 뒷목이 당기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 손 떨림, 짜증, 집중력 저하, 발한, 어지러움, 갈증, 상복부 통증, 떨림, 가슴 답답함, 소화불량 등이 있다.

범불안장애는 우울증과 더불어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이지만, 가볍게 보고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불안장애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우울증, 알코올중독, 약물과다 등에 빠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해야 합니다.

불안장애 치료

대상을 두려워하지 말고 무조건 직면하라는 식의 처방은 절대 금물입니다. 환자가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상황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 찾아내고 그런 것을 미리 피하도록 하여 공포의 악순환을 차단해야 합니다. 공포의 대상에 대해 약한 것부터 강한 경우 까지 조금씩 스스로 직면해보면서 한걸음씩 치료하는 것이 기본적 방법입니다.

  • 약물치료 특정 공포 상황에 직면할 수 밖에 없을 경우 약물치료를 통하여 두려운 감정을 완화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인지행동치료 환자로 하여금 자신이 불안한 이유가 있는지 평가하고 잘못된 습관이나 생각·행동을 고쳐서 스스로 인지왜곡을 개선함으로서 불안을 해결하는 치료방법으로 약물 치료보다 효과의 속도는 느릴 수 있으나 그 지속력은 더 좋습니다. 특정 공포증은 불안장애 중 가장 치료성과가 좋아 대부분의 환자가 호전됩니다.
  • 뉴로피드백 치료 뇌파 훈련을 통하여 막연한 불안에 대한 경감을 주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